교육안내

:::::::: 프로젝트접근법 ::::::::

프로젝트 접근법이란?

프로젝트 접근법의 궁극적인 목적은 ‘아동의 정신(mind)계발’에 있다. ‘정신’이란 지식, 기능 뿐 아니라 정서적, 도덕적, 심미적인 감수성까지를 포함하는 개념이다.


프로젝트 접근법은 과거 교육방식에 비교해 학습내용 선정에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학생들 자신의 호기심과 흥미가 충족될 때까지 관심있는 활동에 몰입 학습할 수 있으며, 실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있어 보다 유의미한 학습이 이루어지며 스스로 창의적인 발견을 하고 나아가 사회와의 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다. 그리고 학생들의 능동적인 학습참여를 통해 전인격적인 성장발달을 도모하고자 하는데 있다. Katz와 Chard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을 학습자에 대한 목적과 교사에 대한 목적으로 보고 이를 다음과 같이 다섯가지로 나누어 제시하였다.

▶ 유아의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긍정적인 학습 성향을 발전시킨다.

▶ 체계적 교수나 자발적 놀이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프로젝트 활동으로 보완하고 강화한다.

▶ 학교에서의 학습과 유아의 삶이 분리되지 않도록 교육을 실제 생활과 연결시킨다.

▶ 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공동체 의식의 발달을 돕는다.

▶ 교사가 도전감을 가지고 자신의 일을 수행하도록 한다.

즉, 지식의 획득, 기능의 학습, 성향의 계발, 느낌의 발달을 교육의 목적으로 한다.

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

  • 첫째 프로젝트 접근법은 학습내용 선정 방법과 교사, 학습방법을 함께 제시하고 있는 방법론적 이론이다.
  • 둘째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학습의 전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지식, 기능, 성향, 느낌의 상호 보완적이고 유기적인 관계를 통한 인격적 통합을 강조한다.
  • 셋째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학습내용 선정 및 활동이 학생중심이므로 학습내용이 학생들에게 유의미하며 직접체험으로 개념에 대한 이해가 용이하다. 학습내용이 아동 개개인에게 유의미하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.
  • 넷째 교수학습 과정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은 시작, 전개, 마무리의 3단계 과정으로 구분되는데 각 단계마다 중심 사건과 과정 그리고 학생들의 활동 내용이 다르며 이와 유기적인 관계속에서 교사의 관심 및 역할이 달라진다. 그러므로 학생들의 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다.
  • 다섯째 프로젝트 접근법은 바람직한 유아교육을 위한 부모나 주변 사람들, 지역사회 구성원들과의 협력적 관계를 강조한다.
  • 여섯째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프로젝트 전 과정을 통하여 교사와 학생, 교사와 학생간의 적극적인 사고의 교류와 상호작용, 학습의 협조적 관계를 강조한다.

프로젝트 교육의 효과

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육부과 제정한 유치원 교육과정의 5개 영역을 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으며, 선정된 프로젝트 주제를 수업하면서 유아들이 주변의 사물과 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스스로 탐구하고 문제를 해결하게 하여 그 결과에 도달하기 위해 다양한 사고과정과 탐구활동을 경험해 볼 수 있다. 또,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학습할 주제의 가치를 높이고 그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태도와 유아들이 서로 협력하여 목표에 도달하는 능력도 기를 수 있다.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프로젝트 교육의 목적은 문제에 대한 정답을 찾는 것이 아니라, 유아나 교사가 함께 어떤 주제가 제시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고자 협력하여 연구하여 가는 과정에서 그 주제에 대해서 보다 많은 것을 얻어가며 학습하는 데에 있다는 것을 주목하여야만 한다.